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어야 해서 새로 8GB USB를 알아보기 시작했다단순히 부팅 USB로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USB의 빠른 속도 같은 것은 필요하지 않아서 저렴하다는 샌디스크 USB로 구매하기로 했다그런데 샌디스크 USB를 가격비교하던 중 한 문구를 발견하게 된다구매 전 유의 사항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샌디스크의 USB 메모리는 이동식 디스크와 로컬 디스크 두 가지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제품 개봉 전에는 확인 불가능하오니 특정한 인식 방식으로 발송이 안되는 점 양해 드립니다

인식 방식으로 인한 사유로 반품이 안되니 구매 전 확인바랍니다.

?? 이동식 디스크?? 로컬 디스크?? 복불복??? 당황스럽다. 복불복이라니.... 먼저 두 제품의 차이점이 뭔지부터 검색해봤다. 딱 떨어지는 검색 결과는 없었다. 대충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이동식 디스크USB 로컬 디스크USB 차이

 

 이동식 디스크 USB 

 로컬 디스크 USB

 장점

MS 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에서 인식이 된다.

 호환성이 좋다. (오래된 PC에서도 인식된다.)

 사용 중 제거가 쉽다. (바로 꺼내기로 제거 시킬수 있다.)

 파티션을 여러 개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다. 

 (windows to go, linux )

 일반 디스크에 적용할 수 있는 건 거의 다 가능하다.

 단점

 Windows To Go 지원은 안된다.

MS 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에서 인식 안된다. 

 호환성이 좋지 않다. (옛날 PC에서 안되는 경우가 있다.)

 제거가 번거롭다

 (하드웨어 안전 제거나 USB 이미지를 눌러 제거해야 한다.)



보통은 자신이 무슨 용도로 사용할지가 명확할 때 골라서 구매해야 하나, 고를 수가 없고 복불복이다. 일반적으로 단순한 파일 보관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저렴하게 샌디스크를 사용해도 좋으나 명확한 용도 사용이 있을 때는 샌디스크 구매는 고려해 봐야 할 듯싶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로컬 디스크로 와도 변환하는 방법이 있다고는 하는데, 방법이 있다는 사람 없다는 사람 사람들마다 말이 달랐다. 나는 변환 방법이 있다는 글을 보고 구매했다가 나중에 더 검색해 보고 놀랐다. 나는 윈도우 부팅용으로 구매했으니 이제는 꼭 이동식 미디어가 와야 한다. ㅠㅠ

 

 

  분실 위험이 큰 제품이라고 생각했는데뽁뽁이 봉투에 꽁꽁 싸여서 안전하게 잘 도착했다공포스러운 마음으로 제품을 개봉하고 확인해 보니 다행히 이동식 디스크(F:)로 인식된다윈도우8 인증에 대한 새로운 요구에 맞춰 2012년부터 샌디스크 USB가 로컬 디스크 형태로 출시되었다고 하는데현재는 다시 이동식 디스크 형태로 출시되는 것 같다복불복이긴 하나 최신 출시품들은 이동식 디스크가 많은 듯싶다. 

 


이제 제품을 살펴보자. 내가 구매한 제품은 샌디스크 Cruzer Blade CZ50이다. 
샌디스크 Cruzer Blade CZ50은 샌디시크의 Cruzer USB 메모리 라인업을 대표하는 모델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며 가장 많이 팔리는 USB 메모리 중 하나라고 한다. 호환성 뿐만 아니라 보안성도 좋아서 인기라고. 호환되는 시스템으로는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Mac OSé × v10.6+ 가 있다. Windows XP 64G 사용 시 exFAT 패치를 설치하면 호환 가능하다. 이외에도 컴퓨터뿐만 아니라 카오디오, 스마트 티비, 라디오, 내비게이션 등 USB 메모리가 호환 가능한 기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더불어 SecureAccess라는 보안 프로그램을 기본 제공하여 암호로 보호되는 개인 폴더를 생성할 수 있다. 샌디스크 SecureAccess 소프트웨어는 128비트 AES 암호화를 사용하므로 개인 파일을 잠근 상태로 원하는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Cruzer Blade CZ50 용량 및 가격

용량은 4GB~256GB까지 있고, 가격은 8GB가 최소 5850부터 판매하고 있다. 더 저렴한 가격도 있으나 택배비 포함하면 가격은 비슷하고, 거의 대부분의 판매자가 제품당 택배비를 받고 있다. 다른 제품과 묶음 배송은 가능하나 같은 제품은 개수 제한해서 판매하고 있는 듯하다. 나는 윈도우 부팅으로만 사용할 것이라 더 큰 용량의 USB를 구매하지 않았는데, 더 큰 용량도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니 파일 보관용이라면 더 큰 용량을 추천한다. 
  
또한 대부분의 USB가 판매 용량과 실 사용 가능한 용량이 다르게 표기되는 경우가 많은데, Cruzer Blade CZ50의 컴퓨터 인식 용량은 아래 사진과 같다. 사용 가능한 공간 7.25GB라고 뜬다.

아래 보이는 것처럼 KC 인증되어 있고, 제품 보증은 5년 동안 하고 있다. AS는 샌디스크 코리아 총판이나 구매한 샌디스크 정식 수입업체에 하면 된다. 샌디스크 정식 수입업체는 소이전자, AK, SEAH 등이 있는데, 홀로그램에 수입회사의 로고가 쓰여있으니 쉽게 확인 가능하다. 
홀로그램이 있어야 정품 샌디스크 확인이 가능하니 꼭 확인 바라며, 더불어 AS 기간도 업체별로 상이하다고 하니 체크해보기 바란다. 내가 산 샌디스크 Cruzer Blade CZ50 AK에서 판매 중인 제품이었다. 홀로그램은 제품 박스에 붙어있고 떼어서 USB에 부착해 뒀다. 홀로그램이 부착되지 않은 제품은 AS를 받을 수 없으니 꼭 부착해두자. 사은품으로는 일반형 고리줄이 왔다.

 

KC인증 필 유무: KCC-TAD-SDCZ50

출시년일: 20102

제조자: SanDisk

제조국: 중국

크기, 무게: 41.5*17.6*7.4mm/2.5g

제품보증: 5년 제한 보증(, 데이터 제외)

AS안내: 샌디스크 코리아 총판 또는 판매자 고객센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