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배달로 집에서 편하게 먹자.

 

요즘들어 이마트몰에서 물건을 사고 집으로 배달해주는 '쓱 배송' 시스템을 자주 이용하고 있다. 처음 마트에서 배송서비스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물건은 보고 사야지'하는 마음에 이용해 볼 생각도 안했는데, 친구가 자주 이용하는 것을 보고 한 번 이용했다가 이제는 거의 배달 시켜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우유 브랜드 & 가격

이번에 산 제품은 이마트의 피코크 우유1L이다. 1등급 우유인 피코크 우유1L(1000ml)는 본래 1개에 1870원 하는 제품인데, 이번주 카드 행사가로 1개에 1490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  피코크 1등급 우유는 목장에서 갓 짠 신선함을 전달하기 위해 우유 뿐만이 아니라 우유팩, 그리고 우유팩 속 공기까지 깨끗하게 관리하는 3중 보안시스템인 ESL시스템으로 차별화된 신선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무균화 자동화 공정으로 갓 짜낸 원유를 신선하게 공급해 주는 것이라고.

또한 100% 국내산 원유만을 사용했다고 한다. 우유의 풍부한 맛과 영양을 100%국내산 원유만을 사용해 믿고 섭취해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었다. 종이팩에 담겨있고, 안전관리인증인 HACCP 마크가 찍혀있다. 


우유 유통기한

마트에서 물건을 배달 시킬때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 

1. 싱싱한 식품으로 배달해 줄 것인가. 

2. 유통기한이 많이 남은 제품으로 가져다 줄 것인가.

이 두 부분이 마트 배달을 꺼리게 하는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부분 때문에 배달 시스템을 신용하지 못했었다. 그런데 몇번 물건을 배달 시켜보니 어느 정도 상식 수준의 물건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메모장에 유통기한 주의해서 가져다 주시라고 남기면 당장 3일 이내에 소비해야 하는 제품들이 오거나 했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미뤄보아 무시하지 않고 신경써서 가져다 주신다는 것이 느껴졌다. 

이번에 받은 우유의 유통기한은 물건 배송받은 날로부터 일주일 뒤까지였다.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집에서 고구마라떼와 녹차라떼를 만들어 먹기 위해 구매한 제품이라 그 전에 모두 소비할 수 있을 듯 싶다. 자세한 라떼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면 된다. 

녹차라떼 파우더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자.

고구마라떼 페이스트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자.


참고로, 우유의 보관법은 개봉 후 가급적 빨리 섭취하며 꼭 냉장 보관한다.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냄새를 유발하는 식품과는 가급적 같이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 보관일은 7일 이내, 보관 온도는 1~5℃가 좋다.

 

우유의 성분

보통의 우유 100g의 영양정보는 아래와 같다.

(모바일에서 표가 깨지면, 화면 전환이 되는 핸드폰의 경우 넓은 면으로 돌려보면 제대로 된 표를 확인할 수 있다.)

 니아신 0.10mg

 나트 55.00mg

 단백질 3.20g

 당질 4.70g

 레티놀 26.00

 베타카로틴

 12.00

 비타민 B1

 0.04mg

 비타민 B2

 0.14mg

 비타민 B6 

 0.04mg

 비타민 C

 1.00mg

 비타민 E

 0.10mg

 아연 0.40mg

 엽산 0.60

 인 89.00mg

 비타민 

 28.00RE

 지질 3.20g

 철분 0.10mg

 칼륨 148.00mg

 칼슘 105.00mg

 콜레스테롤

 11.00mg

 회분 0.70g


피코크 1등급 우유 1000ml의 영양정보는 아래와 같다. 100ml (65kcal )에 해당하는 성분표다.

 나트륨 50ml 3% 

 탄수화물 5g 2% 

 당류 5g 5% 

 지방 3.6g 7%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2.3g 15% 

 콜레스테롤 15mg 5% 

 단백질 3g 5% 

 칼슘 100ml 14% 


우유의 효능 및 효과


 우유는 수분을 비롯해서 지방질,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물과 비타민, 효소 등 여러 종류의 미량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체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흡수·이용률이 높아 단일식품으로는 가장 완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영양소로서 우유의 지방·유당 및 단백질은 열과 에너지의 공급원이 되는데, 유당은 아이들의 발육에 중요한 칼슘·인·철·비타민 D의 흡수를 돕는 역할과 장내의 삼투압을 높여 장의 연동을 촉진, 내용물의 배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우리나라 국민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는 칼슘인데, 우유는 칼슘이 풍부할 뿐 아니라 흡수율이 높아 칼슘의 좋은 급원으로 소아, 청소년은 하루에 2컵, 성인은 1컵 이상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 선택 포인트


1. 등급을 확인하자.


원유에 들어 있는 세균수와 체세포수에 따라 1등급 A, 1등급 B, 2, 3, 4등급으로 나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우유 중 1등급 원유 비율은 90% 이상이다.

 피코크 우유는 1등급 원유라고만 적혀있고, A,B 등급은 따로 표시해두지 않았다. (참고, 우유의 처리방법은 130℃에서 2초간 살균하는 초고온 살균법과 60~65℃에서 30분간 살균하는 저온 살균법이 있는데  살균법에 따라 맛이 조금씩 다르다고 한다. 피코크 1등급 우유는 초고온 살균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비린맛이 적고 담백했으며 한편으로는 우유에 물 탄것같은 연한맛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2. 유통기한을 확인하자.


내가 배달로 받은 피코크 우유의 유통기한은 일주일 뒤까지였다. 


3. 몸 상태에 따라 우유 종류를 달리 선택하자.


• 비만한 사람은 저지방 우유 : 우유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비만이거나 고혈압 등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반 우유보다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


•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칼슘강화 우유 :  칼슘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칼슘강화 우유를 선택한다.


•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당분해 우유 : 유당분해 우유는 유당을 분해하여 잘 흡수되도록 만든 우유로,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사람들이 마시면 좋다. ‘Lacto Free’ 를 찾으면 된다.


피코크 1등급 우유를 배달시켜 본 최종 소감

배달만족도 : 일단 이마트 쓱 배달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일주일이라는 유통기한이 사람마다의 상황에 따라 짧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이번에 확실히 소비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우유 유통기한에 따른 불만은 없었다. 

피코크 우유 만족도 : 다만, 피코크 우유에 대한 생각은 좀 달랐다. 우유가 비린맛이 없는 점은 좋았으나, 전체적으로 맛이 연했기 때문에 다른 음료 제조시 음료의 맛도 가벼워지는 경향이 있어서 다음에는 다른 제조사의 우유를 구매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 Recent posts